무더웠던 여름을 뒤로하고 풍요로움과 기쁨이 넘치는 우리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성큼 다가왔다.
올 추석에도 반가운 가족 및 친지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휴식과 긴 연휴로 일상을 재충전할 수 있는 명절이 될 것이다. 하지만 자칫 명절 연휴라는 들뜬 마음에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연휴기간 안전에 주의를 기울이고 사고예방에 신경 써야 한다. 화재와 안전사고 없는 즐거운 추석 연휴가 되기 위한 몇 가지 안전 수칙을 알리고자 한다.
하나,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 뽑기!
장기간 집 또는 사무실을 비울 때에는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의 전원을 끄고 플러그를 뽑아야 한다.
둘, 누전차단기 확인하기!
누전차단기 위치를 확인하고, 장기간 집이나 사무실을 비울 때에는 누전차단기 작동여부를 미리 확인해 두어야 한다.
셋, 가스밸브 잠그기!
가스밸브가 열려 있으면 가스 누출로 인해 작은 불씨에도 가스폭발의 위험이 있으므로 장기간 외출 시에는 가스밸브를 미리 잠그도록 한다.
넷, 차량용 소화기 비치하기!
연휴 기간에는 교통량 증가로 평소보다 많은 교통사고와 차량화재가 발생한다. 나와 내 주변 차량에서 화재 발생 시 초기에 사용할 수 있도록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 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 소방시설 점검 및 비상구 확인!
명절 연휴 기간 중 여행 인구가 증가하는 사회 추세에 맞춰 다중이 운집하는 여객시설, 숙박시설, 다중이용업소 등의 관계인은 소방시설을 한 번 더 점검하고, 이용객 또한 자신이 있는 곳의 비상구 위치가 어디인지 대피 방향은 어디인지 수시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한다.
안전은 나와 내 가족에게 최고의 추석 선물임을 항상 기억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모두가 안전하고 즐거운 한가위가 되길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