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비말차단용 마스크 ‘숨쉬기 편하고 입자차단성능 좋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입자차단율 75%로 보건용마스크(KF80)에 가까워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20/10/13 [10:04]

서울시는 비말차단용 마스크(KF-AD)가 보건용 마스크(KF80)성능에 가깝게입자차단 성능이 좋고 숨쉬기 편하다는 시험결과를 발표했다. 반면, 망사마스크는 입자 차단율이 보건용 마스크(KF80)보다 매우 낮은것으로나타났다

 

▲ 비말차단용 마스크     © 디지털광진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달 7일부터 25일까지 시중에 유통되는 의약외품 비말차단용 마스크 10개 품목과 공산품 망사마스크 7개 품목 총 17개 품목에 대하여입자차단 성능을 평가하는 분진포집효율시험숨쉬기 편한 정도를 평가하는 안면부흡기저항시험을 실시했다.

 

분진포집효율시험마스크가 작은 입자를 걸러주는 비율을 측정하는 것으로 염화나트륨을 활용해 평균 0.6 의 에어로졸 입자를 생성하여 시험한다. 안면부흡기저항시험은 사람이 공기를 들이마실 때 마스크 내부가 받는 저항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시험결과, 비말차단용 마스크 10개 품목의 분진포집효율은 평균 75%로 나타났으며, 그중 5개 품목은 80% 이상이었다. 비말차단용마스크의 안면부흡기저항(평균 16 Pa)KF80 등급 보건용 마스크(기준 : 60 Pa 이하)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이었다.

 

망사마스크는 안면부흡기저항이 평균 3 Pa호흡이 매우편하지만, 분진포집효율 시험결과 평균 17%입자차단 성능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승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건강한 사람이 장시간 야외나실외 활동을할 경우가볍고 통기성이 좋은비말차단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다만, 3(밀폐, 밀접, 밀집)지역과병원을 방문할 때, 환자인 경우는 반드시 KF80, KF94 등급의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우선하는 것이코로나19 예방에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10/13 [10:04]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