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권친화적 학생생활규정 제개정지원 연수 실시
성동광진교육지원청, 13일 성북강북교육지원청과 협업으로 원격연수 실시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20/05/14 [18:29]

 서울특별시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 정영철)은 성북강북교육지원청과 협업하여 13일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생활규정 업무 담당교사(학교인권담당자 포함)를 대상으로 「2020 인권친화적 학생생활규정 제·개정 지원」을 위한 실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원격 연수를 실시하였다.

 

 

 

 

지난 실시간 원격연수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2020. 4. 27.자 보도자료)을 반영하여, 이번 연수는 성북강북교육지원청과 함께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tcnMhlp0i11DmPkhH4shmg)을 개설하고 사전에 제작된 연수자료를 탑재하여 실시하였다. 연수참여 교사들은 희망하는 장소에서 연수에 참여하였고, 부득이하게 13일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연수내용 재시청을 희망하는 교사들을 위해 14일까지 유튜브 채널을 공개하였다.

 

연수내용은 초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 서울특별시 학생인권조례, 서울특별시 학생생활규정 제·개정 방향을 토대로, 1교시에는 ‘학생생활규정 바로 알기’, 2교시에는 ‘학생생활규정의 실제’, 3교시에는 ‘학생생활규정 제·개정 지원을 위한 공론화 절차’ 등으로 구성하였다. 각 교시의 내용은 민원, 문의 내용, 실제적인 지원 내용, 학교 운영 사례 등을 중점으로 구성하여 학교 현장의 학생생활규정 제·개정에 실제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다.

 

- (1교시) https://youtu.be/r3EoAj4RMEM

- (2교시) https://youtu.be/ceWep8Icfz

- (3교시) https://youtu.be/kMkSlNNFJKM

 

연수방향은 학생생활규정에 관심있는 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참여 인원에 제한을 두지 않았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는 2~4명의 교사들이 참여하는 학교들도 있었다. 향후 성동광진 교육지원청에서는 연수 효과를 증대하고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강구한다고 한다.

 

성동광진·성북강북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 주관으로 실시된 이번 연수는 기본과정으로 ‘학생생활규정 바로 알기’라는 주제로 진행하였다. 다음 연수는 심화과정으로 ‘인문학적 인권이야기’, ‘법과 조례로 알아보는 학생생활규정’ 등을 실시하고, 희망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생활규정 컨설팅 지원을 실시한 예정이다.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정영철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가 감소될뿐만 아니라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인권이 증진되고 인권친화적 교육문화와 학교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하며, 2020학년도에는 존중과 배려, 소통과 공감이 활성화되어 ‘학교’가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하는 가치를 꿈꿀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하였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5/14 [18:29]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