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의원선거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우리지역 이슈를 한번에, ‘대한민국 공약 이슈지도’
중앙선관위, 1,500만 건의 민원 분석, 지역별, 연령별 공약이슈 제공
 
디지털광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 있어 정당과 후보자의 정책공약 개발을 지원하고 유권자의 공약제안을 활성화하기 위한 대한민국 공약 이슈지도(이하 공약 이슈지도”) 서비스를 219일부터 인터넷(issue.nec.go.kr)과 모바일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 중앙선관위 공약이슈지도 중 광진구 분석결과     © 디지털광진

 

 

공약 이슈지도는 국민신문고 민원과 언론기사를 통해 보도된 국민 생활과 밀접한 이슈들의 빅데이터를 텍스트마이닝 기법(텍스트 데이터에서 자연어 처리기술에 기반하여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는 기술)으로 분석하여 지도형태로 시각화한 것이다.

 

중앙선관위는 지난해 11월 국민권익위원회와 정책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500만 건에 달하는 민원 키워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실시하였다.

 

공약 이슈지도는 20166월부터 2019년 하반기까지 국민신문고 민원 14,944,578, 뉴스통신사의 언론 기사 1,306,539건을 분석하였으며, 17개 시도와 228개 구군별로 민원과 언론 분야로 구분하여 제공된다.

 

공약 이슈지도에서는 시, 군별로 해당 지역 이슈 순위와 관련어 등을 볼 수 있으며, 스마트 필터 기능을 적용해 성별연령별로 세분화된 민원 이슈까지 확인할 수 있다.

 

국민신문고 민원 분석 결과에 따르면 아파트, 교육, 교통 등의 키워드가 전체의 상위권을 차지하였으며, 연령별로 10대와 20대에서는 학교, 시험 등의 키워드가30대 이후는 아파트, 교육 키워드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219일부터 327일까지 유권자가 직접 정책과 공약을 만들 수 있는 유권자 희망공약 제안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내 희망공약 제안하기를 통해 제출할 수 있으며, 채택된 제안은 희망공약 모음집 E-Book’을 통해 당선인에게 전달하고 홈페이지에도 공개할 예정이다.

 


 
기사입력: 2020/03/09 [17:48]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