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진구, 생활임금 운영 매뉴얼북 제작
생활임금 수준 및 운영전반에 관한 내용 알기 쉽게 설명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20/01/10 [17:02]

광진구가 구 생활임금 수준 및 운영 관련사항 전반에 관한 내용이 담긴‘2020년 광진구 생활임금 운영 매뉴얼북을 제작했다.

 

▲ 생활임금 운영 메뉴얼  © 디지털광진

생활임금은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주거비·교육비 ·물가수준 등 지역상황을 반영하여 근로자의 실제 생활이 가능하도록 한 최소한의 임금수준을 말한다.

 

매뉴얼북은 2020년 광진구 생활임금 운영에 관심있는 구민들에게 복잡하게 느껴지는 생활임금의 개념부터 실제 운영에 이르는 전 과정을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제작됐다.

 

‘2020년 광진구 생활임금 매뉴얼북은 생활임금제 개요, 2020년 생활임금 수준 및 산정근거, 생활임금 적용방법, 생활임금 운영 관련 사항 전반 등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구는 구민들과 생활임금 관련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청 각 부서와 동주민센터, 광진구 노동복지센터 등에 매뉴얼북을 배부했다.

 

2020년 광진구 생활임금은 서울시 생활임금과 동일한 금액인 시급 10,523원으로, 2019년 생활임금(시급 10,148) 대비 3.7% 인상됐다. 생활임금 적용대상은 구 소속 근로자와 출자 및 출연기관 소속 근로자이며, 특히 광진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선도적으로 국·시비 보조사업 종사자까지 대상을 확대했다.

 

구는 앞으로도 민간 위탁 사업 등 민간 분야에 생활임금 적용대상을 확대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장기적으로 민간 기업이 생활임금을 도입하도록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이번 매뉴얼북을 통해 구민들이 생활임금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앞으로도 생활임금 제도를 통한 저임금 취약계층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1/10 [17:02]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