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진구 대대적인 조직개편, 1국 2과 신설
2020년 1월 1일자로 현 5국 29개 과에서 6국 31과로 개편
 
디지털광진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민선7기 반환점을 맞아 202011일 자로 행정조직 개편을 시행한다.

 

▲ 광진구는 2020년 1월 1일자로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사진은 지난 2018년 7월 5일 진행되었던 민선 7기 첫 직원조례 모습으로 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습니다.     ©디지털광진


 

광진구는 미래 행정수요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구민이 꿈꾸는 지역가치를 구현하는 실용조직이 되기 위해 이번 조직개편을 하게 됐다며, 특히 도시재생활성화, 주민자치기반 조성, 아동돌봄 및 청년정책 확대, 스마트도시 조성, 생활안전 강화 등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조직개편에 따라 광진구는 기존 5, 2담당관, 2, 29, 15, 141지소, 1의회 194개 팀 체계에서 6, 1, 31, 15, 141지소, 1의회 204개팀으로 정비했다.

 

신설된 국은 안전환경국으로 안전, 청소, 환경, 공원, 녹지기능을 재편하여 청소과와 환경과, 도시안전과, 가로경관과와 공원녹지과가 속하게 되었다. 반면, ‘안전건설교통국교통건설국으로 명칭이 바뀌었으며, 복지환경국은 복지국으로, 도시관리국은 미래도시국으로 각각 명칭이 변경되었다.

 

조직개편으로 공공청사기획단은 폐지되었으며, 아동청년과와 도시재생과가 신설되었다. 또한 디지털정보과는 스마트정보과로, 건설관리과는 가로경관과로 명칭이 바뀌고 기능조정이 이루어졌다.

 

신설된 팀은 10개로 총무과에 교류협력팀이 신설된 것을 비롯해 교육지원과 혁신교육팀, 스마트정보과 스마트도시조성팀, 기획예산과 평가관리팀, 지역경제과 동물관리팀, 세무2과 지방소득세2, 어르신복지관 요양시설팀, 아동청년과 청소년청년팀, 도시안전과 생활안전팀, 도시재생과 재생사업팀이 각각 신설되었다.

 

명칭이 변경되는 팀도 13개에 달한다. 총무과 후생복지팀이 후생교육팀으로 변경된 것을 비롯해, 문화체육과 생활체육팀이 체육진흥팀으로, 교육지원과 교육지원팀이 교육기획팀으로, 디지털정보과 정보기획팀이 스마트정보과 스마트정보기획팀으로 각각 명칭이 바뀌었다.

 

이외에도 청년일자리팀(일자리사업팀. 이하 괄호 안이 변경된 팀명), 출산장려팀(출생지원팀), 아동친화청소년팀(아동친화팀), 건설행정팀(가로행정팀), 건설보상팀(보상팀), 도시발전팀(재정비촉진팀), 공공청사기획단 공공기획팀(도시계획과 신청사지원팀), 도시재생팀(재생기획팀), 공공청사기획단 공공시설팀(도시재생과 공공청사지원팀)등이 명칭이 변경되었다.

 

동주민센터도 기존 3팀은 유지하되 일부 팀의 명칭이 바뀌고 기능조정이 이루어졌다. 먼저 행정민원팀은 명칭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동행정 총괄, 선거, 동업무보고, 통합민원 등의 업무가 배정됐으며, 주민복지1팀은 마을자치팀으로 명칭이 변경되고 업무도 주민자치회, 마을공동체 및 복지공동체사업, 복지사업발굴, 연계등의 사업을 맡게 되었다. 주민복지2팀은 복지건강팀으로 바뀌면서 복지일반, 사례관리, 찾동 사업을 진행한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조직효율성을 높이고 행정변화 대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강조해 온 결과이다. 직무분석을 시작으로 부서면담과 외부전문가 자문을 통해 광진구 실정에 맞게 구상된 모델인 만큼 구민들에게 더 큰 가치를 더해 드리고 구정운영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9/12/31 [15:08]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