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아이들의 생생(生生)놀이터, 학교텃밭
광진구, 학교 내 자투리공간 및 옥상을 활용한 텃밭 조성사업 추진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19/06/20 [09:18]

광진구는 학교 내 자투리공간이나 옥상을 활용한 텃밭을 조성해 학생들에게 농업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학교텃밭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구남초등학교에 조성된 학교텃밭     © 디지털광진

 

 

 

학교텃밭에 참여하려면 조성면적이 33이상으로 3년 이상 유지해야 하며, 관수시설 설치가 가능하고 학교텃밭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올해 조성한 곳은 구남초등학교, 광양 신양중학교, 광진학교 4곳이며, 지난 4~5월까지 공사를 완료했다.

 

조성면적 및 위치로 구남초(200)는 학교 본관 옆 자투리 공간을, 광양중(60)은 별관 뒤편 대지, 신양중(60)은 기존에 관리하던 텃밭 옆 자투리공간, 광진학교(100)는 학교 옥상에 휴게시설과 함께 상자형 텃밭을 조성했으며,각 시설에는 자동관수시설과 농기구 보관함을 설치했다.

 

조성한 텃밭에는 상추 치커리 쑥갓 시금치 등 잎채소인 엽경채류, 토마토 고추 가지 호박등 열매 식물인 과채류, 애플민트 페퍼민트 로즈마리 등 허브류 등의 다양한 채소류가 재배되고 있다.

 

▲ 스쿨팜 모종식재 모습     © 디지털광진


 

구는 이달부터 오는 11월 말까지 전담 도시농업전문가를 지정해 도시농업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스쿨팜도 실시한다. 스쿨팜은 올해 학교텃밭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학교별로 총 12회 운영하며, 아이들은 전문가와 함께 텃밭 가꾸는 요령, 작물별 특징과 재배법을 배우면서 자신들이 직접 텃밭을 계획하고 가꾸게 된다.

 

또한 친환경 병충해 방제약, 식물가꾸기와 관련된 기상재해 등 도시농업에 필요한 관련 지식 및 기술도 익히고, 재배한 수확물을 이용해 건강 간식을 함께 만들어 먹는 요리 수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학교텃밭 및 스쿨팜에 관심 있는 학교는 구청 공원녹지과(전화 450-7774)로 문의하면 된다. 구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지역 내 학교 10개교에 총 1,236의 학교텃밭을 조성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6/20 [09:18]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