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함께 웃고 가꾸는 구삼마을 2번째 마을총회
28일 제2회 구의3동 마을총회 열려. 마을의제 공유하고 내년도 마을의제 발표
 
디지털광진
 

구의3(동장 정민화) 마을계획단에서는 28일 오전 함께 웃고 가꾸는 구의3, 2회 마을총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마을총회는 행복하고 즐거운 마을을 만들기 위해 함께 발굴한 마을의제를 주민들과 공유하고 내년도 동 단위 계획형 시민참여예산 실행의제를 선정 발표하는 자리로 함께 웃고 즐기는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 함께 웃으며 즐긴 구의3동 마을총회.     © 디지털광진

 

 

 

지난해 7월에 이어 2번째로 개최된 이날 구의3동 마을총회에는 마을계획단과 주민자치위원, 주민 등이 참여했으며, 김선갑 광진구청장도 참석해 총회를 축하하고 마을계획단원들을 격려했다.

 

구의3동 마을계획단 소속 마을탐험대어린이들의 노래공연과 마을계획단원인 서광교 씨의 색소폰 연주로 시작된 마을총회는 인사말과 내빈축사, 2019년 실행과제 설명과 2020년 마을의제 발표, 2020년 마을의제 주민 투표결과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축사를 통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마을계획단에서 우리 동네의 문제를 발굴하여 스스로 해결한다는 점이다. 이것이 지방자치의 기본이라 생각한다. 오늘 총회에서 좋은 의제 만들어 주시고 방법론도 잘 고민해 달라. 구청에서 지원할 수 있는 사항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마을계획단을 대표해 인사말을 한 엄기호 단원은 구의3동에 산지 30년이 넘어간다. 그 동안 저는 제 삶에 바빠 옆을 못 돌아보고 살았다. 그러다 찾동을 만나고 마을계획전문가를 만나 마을계획과 전체모임, 행사를 하면서 나 혼자만이 아니라 함께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아름다운 분들과 함께 살아가며 행복한 동네를 만들 것을 고민하며 행복을 느꼈다. 촛불집회처럼 세상을 바꾸는 일은 모두 함께 하면 쉬울 것이다. 행복한 구의3동 만들기에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2020 마을의제 발표에서는 각자 역할을 맡은 마을계획단원들이 나와 다양한 방법으로 각각의 마을의제를 설명하고 홍보했다. 특히 미세먼지 안전마을에 대한 의제 발표에서는 참가자들이 직접 테이블야자 등 미세먼지 정화식물을 화분에 옮겨 심는 실습도 진행했다. 완성된 화분은 참석자들에게 마을총회 기념선물이 되었다,

 

2020마을의제는 지난 59일부터 24일까지 동주민센터, 구남초등학교 사거리, 광진문화원에 보드를 설치해 주민들이 직접 스티커를 붙여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의제선정 투표에는 745명이 참여해 13표씩 총 2,235표를 선호하는 의제에 투표했다.

 

투표결과 여름물놀이 축제와 가을 마을축제 등 열린한마당979표로 가장 선호도가 높았고 정화식물 가꾸기 등 미세먼지 안전마을467표로 그 뒤를 이었다. 이어 함께하는 식사와 음식나눔 프로그램인 열린밥상337, 문화 활동과 건강지키기, 지역역사알기 등 구삼힐링캠프318, ‘마을게시판 및 마을소식지164표로 그 뒤를 이었다.

 

이날 마을총회가 진행되는 동안 주민들은 소박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마을의 의제를 정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으며, 함께 손잡고 기념촬영을 하는 것으로 2번째 마을총회는 막을 내렸다.

 

구의3동 마을총회는 이날 하루 진행되었지만 총회가 있기까지 2차례 심화토론 워크숍을 진행하는 등 수 개월간 마을계획단을 중심으로 많은 주민들이 마을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하면서 구의3동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 왔다. 그 결과 만들어진 이날 의제들은 내년도에 시민참여예산 실행의제로 실천될 예정이다.

 

▲ 행사장 입구에 설치된 마을의제 투표결과를 살펴보는 주민들     © 디지털광진

 

▲ 마을탐험대 아이들의 노래공연     © 디지털광진

 

▲ 축사를 하고 있는 김선갑 광진구청장     © 디지털광진

 

▲ 마을계획단을 대표해 인사하는 엄기호 단원     © 디지털광진

 

▲ 2019년 마을의제를 설명하는 최미정 구의3동 마을계획전문가     © 디지털광진

 

▲ 흥겨웠던 '열린밥상' 마을의제 발표     © 디지털광진

 

▲ 공기정화식물 화분 만들기 체험     ©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19/05/28 [17:41]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