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당뇨, 고혈압 있는 분이 병원에 가는 까닭은.
중곡동 더불어내과 윤여운 원장의 의료칼럼
 
디지털광진
 

다음 문제의 정답을 맞혀보세요.

 

) 당뇨, 고혈압이 있는 분이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이유는?

1. 검사를 하기 위해

2. 약을 타기 위해

3. 생활습관에 대한 점검을 하고,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을 받기 위해

4. 1,2,3 모두

 

▲ 더불어내과 윤여운 원장     ©디지털광진

답은 당연히 4번이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병원에 그저 약을 타러 간다고 생각하고, 의사들도 그렇게 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 생각을 해보죠.

당뇨나 고혈압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았을 때 오게 되는 문제는 한 마디로 동맥경화’(혈관이 막히는 현상)입니다. 동맥경화에 의해 뇌경색, 심근경색, 신부전, 시력장애 등등이 생기게 되죠. 그렇다면 동맥경화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질병으로는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고, 2. 생활습관으로는 술, 담배, 스트레스, 운동부족, 비만 등입니다.

 

따라서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당, 혈압, 혈액 지질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하는 것과 함께 문제가 있는 생활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병원에 갔을 때 본인의 생활습관에 대해 솔직하게 털어 놓고(의외로 감추는 분들이 많아요 ^^), 교육을 잘 받고, 열심히 실천하고, 지속적으로 상의하세요.

 

건강백세를 위협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는 암과 동맥경화입니다.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암도 예방하고 혈관도 건강하게 유지하세요. 뻥 뚫린 혈관은 건강백세의 필수조건입니다

 

칼럼을 써 주신 윤여운 원장은 내과 전문의로 중곡동에서 더불어내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단체인 광진주민연대 공동대표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기사입력: 2019/04/25 [16:48]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