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매니페스토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최우수’
광진구, ‘민선7기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고등급
 
디지털광진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진행한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로드맵)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SA)을 받았다.

 

▲ 광진구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SA)을 받았다. 사진은 김선갑 광진구청장     © 디지털광진

 

 

이번 평가는 전국 기초단체장 선거공약의 실효성과 실천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철학과 비전, 연차별 이행로드맵과 재정계획 등의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실행메뉴얼을 작석, 공개하는 것을 평가하는 한편, 보완점을 진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를 위해 매니페스토본부는 올해 1월 공약실천계획서 평가를 위한 5대 분야 32개 지표를 발표하였고 기초단체 스스로 공약실천계획서를 작성하여 홈페이지에 게시하도록 요청했다. 이후 전문가와 활동가로 구성된 평가단은 38일까지 전국 226개 기초단체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를 분석하는 1차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후 1차 평가에서 지적된 사항에 대한 소명기회를 주기 위해 자료보완을 요청했고 이를 검토하여 425일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평가항목은 종합구성, 개별구성, 민주성·투명성, 웹소통, 공약일치도 등 5개 지표이며 총점 80점 이상을 SA등급으로, 70점 이상을 A등급으로 하는 등 전국 기초지방단체를 5개 등급(SA, A, B, C, D)으로 분류했다.

 

평가 결과 광진구는 80점 이상을 기록해 SA등급(최우수)을 받았다. 광진구와 함께 SA등급을 받은 기초자치단체는 시 15, 10, 24곳 등 49곳이다. 합산 총점이 70점을 넘어 A등급을 받은 기초자치단체는 총52곳이며, 공약정보를 한줄로만 게시했거나 내용이 상대적으로 부실햇던 6곳은 D등급을 받았다.

 

광진구는 민선 7기 비전으로구민이 꿈꾸는 가치, 함께 만드는 광진을 제시하고, 8대 분야 68개 공약에 대한 연차별 추진계획 및 재정운영계획 등을 공약실천계획서에 충실히 담아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구는 전체 68개 공약 중 63건은 임기 내에, 5건은 임기후까지 실천할 계획이며, 임기내 746,069백만원, 임기후 283,690백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는 공약사항 가운데 50+상담 센터를 설치하고 50+동부캠퍼스 건립을 추진하는 등 급증하는 50+세대의 인생 이모작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 김선갑 구청장은 민선 7기 취임 이후 1호 공약사업으로 지난해 7월 아이디어뱅크를 신설해 구민의 다양한 의견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정에 반영하고 있으며, 올해 4월까지우수제안 46건을 시상했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민선 7기가 시작된 지 어느덧 10개월이 지났다. 구민과의 소중한 약속인 공약의 이행을 위해 직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하고 주민과 적극 소통한 결과 최우수 등급이라는 좋은 결실로 평가됐다라며민선 7기 슬로건구민이 꿈꾸는 가치, 함께 만드는 광진은 구민이 지키는 가치, 구민들이 바라는 사항을 함께 만들어 가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36만 광진구민의 의견을 귀 기울여 광진의 변화를 구민들이 체감하고 광진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8대 분야 68개 공약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선갑 구청장은 제8·9대 서울특별시 의회 의원으로 활동하는 기간 동안 한국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을 8년 연속 수상한 바 있으며, 이번 기초자치단체 평가에서도 SA등급을 받아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이어가게 되었다.

 


 
기사입력: 2019/04/25 [16:30]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