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안은 쉽게 사업의 질은 높게, 주민의 지혜를 모으다
중곡4동, 23일 ‘2020년 시민참여예산을 위한 동단위 마을의제 발굴 공론장’개최
 
디지털광진
 

중곡4(동장 정승호)에서는 23일 오후 동 주민센터 대강당에서 ‘2020년 시민참여예산을 위한 동()단위 마을의제 발굴 공론장을 열었다.

 

▲ 23일 열린 중곡4동 의제발굴 공론장에서 주민들이 의베발굴을 위한 회의를 하고 있다   © 디지털광진

 

 

이날 행사는 주민들이 직접 마을의제를 발굴하여 협의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거쳐 공론화하는 자리로, 함께 살아가고 있는 마을의 현안에 대한 주민들의 다양한 관점과 목소리를 담기 위해 마련되었다.

 

동별 공론장은 완성된 사업 제안 중심이 아니며 의제 제안과 숙의 과정에 중점을 두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민 스스로 생각하는 마을 과제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서로 머리를 맞대는 숙의 과정을 통해, 주민들이 쉽게 제안하여 다양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전체 의제 공론장은 박운정 촉진자가 진행을 하였고 마을사업과정 중 주민 역량강화교육으로 퍼실리테이터 교육을 받았던 주민 8명이 각 테이블 촉진자로 함께 하였다.

 

공론장에 참가한 경목옥씨는 마을의 의제공론장을 한다는 현수막을 보고 왔는데, 마을에서 이렇게 주민들이 모여 토론하고 고민하는 과정이 놀랍고 나도 함께한다는 생각에 뿌듯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공론장에서 발굴된 의제는 심화워크숍과 정책공유수다회를 거쳐 다듬은 후 5월로 예정된 중곡4동 마을총회에서 최종 선정 할 예정이다. 선정된 의제는 하반기 구성될 주민자치회에서 2020년에 사업을 진행 할 예정이다.

 

중곡4동 관계자는 중곡4동은 마을계획을 통해 주민자치력을 강화하고 공론장을 통해 제안은 쉽게, 사업의 질은 높게만들어가는 주민자치의 힘을 키워가고 있다. 적극적으로 참여해 참여민주주의를 꽃피워 나가는 주민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진지하게 의제를 논의하는 주민들     © 디지털광진

 

▲ 그림으로 의제를 발표하고 있다.     © 디지털광진

 

▲ 발굴된 중곡4동 의제들     ©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19/04/25 [10:29]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