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진구의회, 정례회 대비 예산안 심의 교육 실시
24일 서울시의회 김용석 의원 초청해 예산심의기법 등 역량강화 교육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18/10/26 [14:00]

광진구의회(의장 고양석)24일 의회 6층 브리핑실에서 예산안 심의 기법 등 의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 24일 진행된 의원 역량강화 교육     © 디지털광진

 

 

이번 교육은 오는 11월 개회하는 제221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진행될 2019년도 예산안 심의에 대비해 의원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집행부에 대한 견제 역할에 충실하고자 마련되었다.

 

강사로 초빙된 김용석 서울시의원은 구의원(도봉구의회) 3선에 시의원(서울시의회) 3선인 현직 의원으로서 현장에서 배우고 익힌 노하우를 중심으로 광진구의원들을 대상으로 예산심의 기법 이외에도 지방의회 의원이 반드시 갖춰야 할 조례 제·개정 기법, 행정사무감사기법, 지방자치역사와 자치분권 개헌 등에 대해 알기 쉽게 강의하고 실질 사례를 소개하여 의원들의 이해를 도왔다.

 

특히 조례를 보면 지방의회의 수준을 알 수 있다는 이념 하에 의원들의 입법활동 역량강화를 위한 조례 제·개정 기법을 설명하며, 조례발의의 노하우로 공약·각종 정책·광진구의 사업 및 지시사항·언론보도·자치법규정보시스템 등에 지속적인 고민과 관심을 당부했다.

 

또한 전문적인 예산안 심의를 위한 심사 원칙으로 결산에 근거한 심사, 세입에 근거한 세출계획, 재정의 자치화를 손꼽았으며, 의정활동의 꽃, 행정사무감사를 행정 전반에 대한 가장 강력한 견제수단으로 보고 감사기간 중 수집한 자료를 통해 예산심의를 위한 예비지식과 조례발의에 필요한 입법정보를 파악할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행정사무감사 전략으로 서면감사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구체적 목표하에 선택과 집중을 하여야 함을 강조했으며 각 의원 간의 팀워크 또한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고양석 의장을 비롯해 교육에 참여한 의원들은 사례 위주의 알차고 실무적인 이번 특강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입을 모았다. 또한 이번 특강을 계기로 의회의 본 역할에 더욱 충실하여 신뢰받는 광진구 의회로 한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교육에 참여한 의원들이 강사인 김용석 서울시의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디지털광진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10/26 [14:00]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