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뚝섬 자벌레에서 떠나는 ‘한 여름 밤 별나라 여행’
8월 4일부터 10일까지 운영. 천체관측, 여름철 별자리 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18/07/31 [18:16]

서울에서 별이 안 보인다고? 탁 트인 한강에서는 토성, 금성, 은하수까지도 관측할 수 있다! 시원한 한강에서 딱 일주일간 펼쳐지는 별보기 체험, 별자리 특강 등 다양한 행사와 함께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보자.

 

▲ 별마당 밤하늘 관찰     © 디지털광진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한강몽땅 여름축제> 일환으로 오는 8.4.()부터 8.10.()까지 일주일간 뚝섬한강공원 자벌레 및 인근 잔디밭에서 <한여름 밤의 별나라 여행>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운영시간은 기간 중 평일 18:30~21:30, 주말 14:00~21:30까지다. 운영 프로그램으로는 천체 망원경 조작 및 실습 별자리 설명 야외 천체 관측 프로그램 11개의 상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상설 프로그램은 뚝섬 자벌레 1층에서 진행되며 페이스페인팅별자리 팽이 만들기행성 퍼즐 맞추기클레이 행성 만들기 등이다.

 

올해 6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한강별지기 시립서울천문대 한국천문연구원 별을 나누는 사람들과 연계하여, 보다 풍성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한강별지기는 서울·경기권 5개 대학교의 천문동아리(건국대 우주탐구회, 경희대 소행성, 경희대 플래닛엑스, 숙명여대 하늘섬, 아주대 C.OB.E) 회원들로 구성된 자원봉사자들이며,별을 나누는 사람들은 천문학을 주제로 한 온라인 커뮤니티이다.

 

▲ 천체망원경 만져보기     © 디지털광진

 

 

상설프로그램으로는 별마당 밤하늘 관찰 한강별지기 체험 프로그램 지구별 낭독회 어린왕자의 우주여행 등이 있다.

 

별마당 밤하늘 관찰은 한강공원 잔디밭에서 시원한 강바람 맞으며 망원경을 통해 별을 구경한다. ‘지구별 낭독회는 별과 관련된 시·수필·명언·문구 등 낭독의 시간을 진행하여 한여름 밤의 서정적인 감성을 한층 고조시킨다. ‘어린왕자의 우주여행은 암막 커튼으로 조성된 공간에서 우주여행을 떠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강연프로그램으로는 만져보는 망원경 즐거운 망원경 여행 신비한 별자리 여행 등이 있다. 강연은 시립서울천문대의 찾아가는 천문대일환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연령대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만져보는 망원경은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즐거운 망원경 여행은 초등학교 고학년이상(4학년~중학생)이 참여할 수 있다. 더불어 신비한 별자리 여행은 초등학교 1학년이상이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주말 특별프로그램으로는 별톡톡 천문학자에게 듣는다가 진행된다. 한국천문연구원에서 근무하는 천문학자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고등학생 대상 프로그램으로, 강연시간은 1(16:00~17:00), 2(17:30~18:30)로 나뉘어 각 60분간 진행된다.

 

이외에도 자벌레 1층에서 페이스페인팅 별자리 팽이 만들기 행성 퍼즐 만들기 클레이 행성 만들기 등의 상설프로그램이 무료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온라인 커뮤니티 별을 나누는 사람들이 자원봉사로 참여하면서 더함과 나눔의 자원봉사 정신을 빛낸다. 더불어 별 뿐만 아니라 은하수까지 관측할 수 있는 딥스카이 관측장비를 준비하여 시민들이 아름다운 별밤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상설 체험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현장에서 접수후 바로 참여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han gang.starkeeper)을 또는 한강사업본부 시민활동지원과 (02-3780-0810/0774)로 문의하면 된다.

 

박기용 한강사업본부 총무부장은 연일 계속되는 열대야로 지친 시민들을 위하여 시원한 한강에서 떠나는 별나라 여행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별보기 체험을 비롯하여 강연, 구연동화, 마술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등이 준비되어 있으니 가족·연인과 함께 여름밤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7/31 [18:16]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