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텃밭 가꾸며 마음 힐링해요.
광진구, 싱싱텃밬, 옥상텃밭 가꾸기 통해 심리적 안정 도모하는 원예치료프로그램 운영
 
디지털광진
 

 광진구가 텃밭 가꾸기를 통해 구민의 건강한 삶을 돕고자 다양한텃밭 원예치료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싱싱텃밭’원예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이 싱싱텃밭을 가꾸는 모습     © 디지털광진

 

 

우선 구는 사회복지시설 내 텃밭을 조성해 시설 이용자의 정신적 치유를 돕고자싱싱텃밭을 이용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7월 말까지 매주 수요일 기관별로 총 10회 운영하며, 지역 내 요양원어르신과 지역센터아동, 장애아 등 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구는 7개소의 싱싱텃밭을 조성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프로그램에 활용되는 싱싱텃밭은3개 기관300로 도시농업전문가가 허브, 채소 모종심기, 허브를 활용한 향주머니 만들기, 여름꽃다발 만들기, 텃밭 돌보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지난해 싱싱텃밭 원예치료 프로그램은 총 50회 실시했으며, 900여 명이 참여했다.

 

아울러 중곡보건지소에서는옥상텃밭에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오는 11월까지 총 14회에 걸쳐 지역 내 장애인과 가족 15명을 대상으로 중곡보건지소 재활치료실과 5층 옥상에 조성된 텃밭에서 실시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장애인은 가족과 함께 이지영 전문 원예치료사 진행아래 7, 텃밭 가꾸기 8, 드라이플라워를 이용한 캘리그라피 액자 만들기 9, 생화를 이용한 미니 꽃다발 만들기 10, 투명한 용기에 다육식물 심기 11, 공기정화식물 옮겨 심기 등 월마다 다른 내용으로 원예활동을 체험한다.

 

직접 수확한 작물은 장애인 가정의 먹거리로 활용할 계획이며 프로그램이 끝난 후 만족도 및 수요 조사를 통해 향후 원예 치료 프로그램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기사입력: 2018/07/06 [19:29]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