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민이 만드는 행복한 마을 ‘마을총회’
7일 구의3동, 12일 중곡4동 마을총회 개최. 마을의제 투표로 결정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18/07/04 [18:48]

주민이 계획하고 주민이 만드는 행복한 마을을 위한 마을총회가 구의3동과 중곡4동에서 잇따라 열린다. 구의3동은 오는 7일 오전 10시부터 마을총회를 개최하며, 중곡4동은 12일 오후 7시 총회를 연다.

 

▲ 구의3동과 중곡4동은 7일과 12일 마을총회를 열어 마을의제를 선정한다. 사진은 지난 3월 30일 구의3동에서 열렸던 정책공유수다회 모습.     ©디지털광진

 

마을총회는 행복하고 즐거운 마을을 만들기 위해 함께 발굴한 마을의제를 주민들과 공유하고 투표를 통해 실행순서를 정하는 자리로 마을계획단의 가장 큰 행사다.

 

먼저 구의3동 마을계획단은 7일 오전 10시부터 주민센터 5층 대강당에서 함께 웃고 가꾸는 제1회 구의3동 마을총회를 개최한다.

 

지난해 1125일 발족한 구의3동마을계획단은 그 동안 지역자원조사 및 마을탐사, 분과별 마을강의 등의 과정을 통해 마을의제를 발굴했으며, 올해 227공감백배 마을의제 찾기 워크숍330정책공유수다회를 통해 마을의제를 다듬고 실행가능한 마을의제 10가지를 선정했다.

 

선정된 마을의제는 혼밥을 집밥으로 함께 먹는 마을밥상 함께 하는 밥, 건강동아리, 돌봄과 교육을 책임질 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 마을달인 통한 숨겨진 비법공유, 물놀이터, 환경정화캠페인, 마을카페, 마을축제, 우리동네 화단정리, 자전거학교등이다.

 

7일 열리는 마을총회에서는 10가지 마을의제를 발표하고 토론과 투표를 거쳐 우선 실천할 마을의제를 선정하게 된다. 마을총회에는 주민들과 마을계획단 등 15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김선갑 광진구청장과 지역의 시의원, 구의원도 함께 할 예정이다.

 

총회에서는 마을의제 투표외에도 마을계획 협약식도 열리며 문화공연과 행운권 추첨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열려 마을잔치 분위기를 연출할 예정이다.

 

▲ 지난해 12월 5일 진행된 중곡4동 마을계획단 발대식    ©디지털광진

 

구의3동에 이어 12일에는 중곡4동에서 마을총회가 열린다. 중곡4동 마을총회는 오는 12일 오후 7시 중곡4동주민센터 대강당에서 개최되며 마을계획단 및 참여주민 200여명이 함께 할 예정이다. 또 김선갑 광진구청장과 전혜숙 국회의원, 지역의 시, 구의원들도 참석해 마을총회를 축하하고 주민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지난해 125일 마을계획단 발대식을 개최한 중곡4동은 지역자원조사, 마을의제 발굴, 워크숍, 정책공유수다회 등을 통해 10개의 마을의제를 추려냈다. 추려진 마을의제는 우리마을 작은음악회, 마을 안전화 사업, 어린이안전 돌보미, 어깨동무 마을학교, 마을신문과 소식지, 우리마을 미니정원 만들기, 마을공감 밥상, 우리마을 플리마켓, 건대까지 버스로 한 번에 가는 노선 확장, 그림자 조명과 CCTV 설치등이다.

 

마을총회에서는 어린이공연과 체험프로그램, 주민들의 문화공연, 축하공연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며, 민관협력추진 협약식도 개최될 에정이다.

 

구의3동과 중곡4동은 마을총회 이후 선정된 의제를 올해 말까지 실행할 예정이다. 7일과 12일 열리는 마을총회에서 어떤 의제를 선정해낼지, 광진구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는 마을총회에 지역사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구의3동 마을총회 포스터     © 디지털광진

 

▲ 중곡4동 마을총회 리플릿     © 디지털광진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7/04 [18:48]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 친구 2018/07/04 [22:48] 수정 | 삭제
  • 주민들이 이끄는 마을총회 정말 기대되네요...성숙한 주민, 성숙한 마을,성장하는 광진구를 기대합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