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공단건강검진 ; 이렇게 하면 “그뤠잇”
중곡동 더불어내과 윤여운 원장의 의료칼럼
 
디지털광진
 

 왠지 모르게 공짜는 좀 엉터리 같고, 안 해도 그만일 거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공단검진에 대해서는 달리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예전의 공단검진은 좀 형식적인 면이 많았던 게 사실입니다.

 

▲ 더불어내과 윤여운 원장     ©디지털광진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획기적으로 개선이 되어서 아주 할 만한 검진이 되었습니다. 검진기관에 대한 질관리도 엄격해서 병원들은 너무 심하다는 불평을 할 정도니까요. 돈 많이 들여서 CT 등을 마구 찍는 종합검진이 꽤 있어 보이지만 사실은 불필요한 방사선 노출 피해도 만만치 않습니다. 반면에 공단검진은 꼭 필요하면서 과학적으로 입증된 알찬 검사들로만 내용이 채워져 있습니다.

 

(1) 일반건강검진

나이별로 맞춤형 검진이 될 수 있도록 날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신체검사(혈압, 비만도, 복부비만, 시력, 청력 등), 흉부방사선(결핵 등), 혈액검사(빈혈, 당뇨, 간기능, 신장기능), 소변검사(신장이상)는 기본으로 합니다.

혈액검사(고지혈증, B형간염), 골다공증검사는 나이에 따라 시행합니다.

우울증검사, 인지기능검사, 노인신체기능검사, 생활습관검사(음주, 흡연, 운동, 영양, 비만)도 나이에 따라 시행합니다. , 획일적인 검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질환, 생활습관까지 확인해서 개선할 수 있게 안내합니다.

 

(2) 암검진

위암, 대장암, 간암은 남녀 공통이고 유방암, 자궁경부암은 여성만 해당합니다. 이중 간암은 만성간염 등 간암발생 위험성이 높은 분들만 대상이 됩니다. 단순히 술 많이 먹는다고 해당이 되지는 않아요.

 

공단검진을 이렇게 이용하면 그뤠잇

1. 복잡한 연말을 피해서 받는다

방학숙제처럼 미루고 미루다 연말에 받는 분들이 절반 이상이라 12월은 전쟁터

 

2. 받으라는 검진은 다 받는다

검진에서 하는 검사들을 비용으로 환산하면 꽤 비싼 것들이고, 검진을 착실하게 받으면 나중에 질병 치료할 때 혜택을 받기도 한다

 

3. 단골병원이 있으면 그곳을 이용한다

그래야 평상시 질병관리와 연계하기가 좋고, 예전 결과와 비교하기도 쉽다

 

4. 필요하면 검진을 나누어서 받을 수도 있다

단골병원에서 가능한 검사는 단골병원에서 하고, 나머지만 다른 병원에서 해도 아무 문제없다

 

5. 검진 후에는 결과지만 받지 말고 가능하면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한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일이다. 검사만 하고 조치가 없으면 하나마나

 

칼럼을 써 주신 윤여운 원장은 내과 전문의로 중곡동에서 더불어내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단체인 광진주민연대 공동대표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기사입력: 2018/03/06 [16:33]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