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민이 주인되어 함께 만드는 ‘중곡4동 마을계획단’
5일 중곡4동 마을계획단 발대식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성황리에 열려.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17/12/08 [18:52]

 주민주도의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중곡4동 마을계획단이 힘차게 출발했다.

 

▲ 5일 발대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중곡4동 마을계획단     © 디지털광진

 

 

중곡4동주민센터(동장 김영미)에서는 5일 저녁 7시 청사 대강당에서 주민이 주인되어 함께 만드는 마을계획단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마을계획단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관심있는 주민들이 이웃과 함께 직접 마을의 문제를 발굴, 고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주민들의 모임으로 광진구에서는 지난달 25일 발대식을 가진 구의3동에 중곡4동이 두 번째로 발대식을 갖게 되었다.

 

쌀쌀한 날씨 속에 늦은 시간이었지만 주민들은 중곡4동 주민센터 대강당을 가득 메웠고 발대식은 시종일관 진지하면서도 흥겨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발대식에는 지역 정치인인 광진구의회 공영목, 안문환 의원과 추윤구 전 의원, 민순옥 주민자치위원장 등 지역인사들도 다수 참가해 발대식을 축하했다.

 

중곡4동 마을계획단 정현정 씨와 조은영 씨의 사회로 진행된 발대식은 여는 마당에 이어 김혜린 마을사업전문가의 경과보고 및 향후계획 발표,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기동 광진구청장의 영상축하메시지, 마을계획단 대표의 함께 하는 비전 슬로건 발표, 마을계획단의 우리의 다짐이 진행되었고, 2부 순서로는 마을계획단이 준비한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영상메시지를 통해휼륭한 마을 공동체의 성공은 마을 주민들이 함께 하는 주인의식으로 활동하는 것이다. 주민 스스로 의제를 발굴하고 지역을 위한 계획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지방자치 분권화를 이룰 것이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에 더욱 귀 기울이며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마을계획단의 우리의 다짐에서는 어린이, 청년, 장년 대표 등 세대별 대표가 함께 나서 우리는 서로의 지혜와 경험을 존중하며 주민주도의 지속 가능한 중곡4동 마을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다짐했다. 다짐문은 주민들이 모여 함께 만들었다.

 

2부 순서로 진행된 주민 축하공연에서는 먼저 마을계획단 청소년 친구의 노래공연, 주민들의 리코더공연, 주민자치센터 직원의 팝송 및 새내기직원들과 함께한 축하 무대는 주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피날레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진유자밴드공연에서는 모두가 함께 라는 공감의 시간을 가지며 의미 있는 어울림의 장을 펼쳤다.

 

행사에 참여했던 채수경 씨는 마을계획단 발대식에서 주민과 주민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정겨운 이웃으로 함께 어울렸다. 우리 아이들도 참여 할 수 있는 마을 공간을 마련하여 아이를 데리고 간 엄마들에겐 정말 이웃과 이웃이 만나 마을이라는 주제로 함께 공유하고 생각을 나누면서 어우러진 진정한 축제가 되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발대식은 마을계획단이 사회를 맡고 행사장 장식과 다과준비까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행사를 준비해 발대식의 의미를 더했다. 힘차게 첫발을 내디딘 중곡4동 마을계획단이 먼저 성공리에 출범한 구의3동 마을계획단과 더불어 펼쳐나갈 마을공동체에 지역사회의 기대가 관심이 모아질 전망이다.

 

▲ 발대식을 지켜보는 주민들     © 디지털광진

 

▲ 행사 사회를 맡은 주민 정현정, 조은영 씨(좌측부터)     © 디지털광진

 

▲ 중곡4동 마을계획단의 다짐을 낭독하는 주민계획단 대표들     © 디지털광진

 

▲ 축하공연을 하고 있는 마을계획단원들     © 디지털광진

 

▲ 중곡4동 민준현 주무관(가운데)과 신입직원들이 노래공연을 하고 있다. 뒷줄은 마을계획단 주민들     © 디지털광진

 

▲ 축하공연의 피날레를 장식하고 있는 '유자밴드'     © 디지털광진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12/08 [18:52]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