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진구의회 제209회 제1차 정례회 개회
23일~ 6월 14일까지. 김창현 의장 문화재단 관련해 집행부 비판
 
디지털광진
 

 

광진구의회(의장 김창현)에서는 23일 오전 제209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 및 제1차 본회의를 열고 6월 14일까지 23일간의 회기에 들어갔다. 회기 동안 광진구의회는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고 결산검사 승인안 등을 심사할 예정이다. 한편, 결산승인안을 심사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는 정관훈 의원이 선출되었다.

 

▲ 23일 본회의에서 결산검사결과를 보고하는 지경원 위원장     © 디지털광진

 

 

정례회 첫날인 23일 1차 본회의에서는 ‘2016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검사 결과 보고(지경원 결산검사 대표위원)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선임이 진행되었다.

 

김창현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광진문화재단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후속조치에 대한 이행을 촉구하고 행정사무감사에 철저히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김창현 의장은 “올해 연초 광진문화재단 운영정상화를 위해 행정사무조사특위를 구성하여 문화재단의 각종 운영상 문제점에 대한 지적과 재단의 건전한 운영을 위한 여러방안을 집행부에 시정요구했다. 그러나 집행부에서는 진상규명에 필요한 퇴직자 관련정보제공을 거부하고 필요한 증인을 불출석 시킨바 있으며, 출석이후에도 불리한 진술을 회피하거나 소극적으로 답하는 등 비협조적이고 무성의한 태도를 보였다. 또한 행정사무조사를 정치적인 의도로 왜곡하고 의원들에게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기도 했다. 아울러 조사 종결이후 후속조치로 감사원 감사청구와 수사의뢰, 문화재단 사장과 본부장 해임건의안을 의결했지만 집행부와 재단에서는 적절한 조치를 이행하지 않고 있는 점은 매우 유감이다. 이는 의회민주주의를 무시하고 구민을 홀대하는 처사다.”며 집행부와 문화재단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김 의장은 “이번 제209회 제1차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와 2016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심사, 그리고 구정질문 등이 예정되어 있는 매우 중요한 회기다.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를 감시 감독하고 견제하는 핵심적인의정 활동인 만큼 올바른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감사가 될 수 있도록많은 노력을 해주시기 바란다. 또한, 이번 감사시 서울동화축제 운영 전반에 대해 종합적이고, 면밀한 감사를 해주시기 바라며, 2016회계연도 결산승인은 구정의 주요사업과 구정시책 전반을 폭넓게 분석하여 구 재정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심사에 철저를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개회사를 하고 있는 김창현 의장     © 디지털광진

 

 

이어진 1차 본회의에서 지경원 결산검사 대표위원은 결산 검사보고를 통해 “본 의원과 세분의 결산검사위원들은 3월 22일부터 4월 20일까지 30일간 결산검사를 실시했다. 2016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의 총 예산현액은 4,674억원으로 회계연도 중 실제 수납액은 4,823억원이며, 지출한 금액은 4,013억원으로 잉여금은 예산현액 대비 17.3%인 810억원이 발생되었다. 잉여금은 전액 다음연도로 이월되었다. 이월 내역으로는 명시이월 사업비에 방범용 CCTV설치 및 노후카메라 교체 등 50건에 232억원, 사고이월 사업비에 아차산성 보루군 복원 정비사업 등 24건에 54억원, 국시비보조금 집행잔액 39억원이다. 순세계잉여금은 483억원이다. 결산검사 결과 전체적으로 예산편성 및 집행이 비교적 적절히 이루어졌으며 지적된 몇가지 사안은 집행부에서 개선해야 할 것이다. 결산검사 의견서에 제시된 의견은 총 16건으로 집행 및 사후관리 관련 10건과 적극적인 예산집행요구사항 1건, 수범사례 5건을 제시하였다”고 말했다.

 

▲ 예결특위 정관훈 위원장(왼쪽)과 전병주 부위원장     © 디지털광진

 

 

본회의가 끝나고 진행된 2016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예비비 사용 및 결산 승인을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정관훈 의원을 위원장으로, 전병주 의원을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출했다,

 

광진구의회는 24일부터 30일까지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위원회별로 상정된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며, 5월 31일부터 6월 8일까지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다. 이어 6월 12일과 13일 구정질문과 그에 대한 집행부 답변을 들은 후 14일 제4차 본회의를 열어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를 채택하고 상정된 안건을 의결한 후 정례회를 폐회할 예정이다.


 
기사입력: 2017/05/24 [18:15]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