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설날 전후 인터넷, 문자결제 사기 주의보.
광진경찰서, 설명절 전후 사기피해 증가 우려, 예방수칙 준수 당부
 
디지털광진
 

설 명절이 다가오면서,▵상품권 ▵공연 예매권 ▵숙박권 등에 대한 높은 할인율로 현혹하는 인터넷 거래사기와 ▵택배 지연에 따른 배송조회 ▵설 인사 및 선물확인 ▵세뱃돈 송금 등 다양한 문구의 문자결제사기(스미싱) 피해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 인터넷사기피해 예방 방법 이미지     © 디지털광진

 

이에 경찰청(사이버안전국)은 1월 18일부터 2월 3일까지 인터넷사기ㆍ문자결제사기 등에 대한 중점단속 기간을 운영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및 유관기관과의 정보 공유와 함께, 네이버 「중고나라」 카페 등과 협업하여 예방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단속대상은 허위쇼핑몰과 개인간 직거래를 가장한 다수 피해 인터넷 사기, 명절인사 및 택배조회 등을 가장한 스미싱 등 사이버 금융범죄로 다중신고민원 모니터링과 불법사이트 차단, 피해회복을 위한 계좌 지급정지 요청, 피해예방 홍보 강화등의 활동을 벌인다. 

작년 설 전후 2주간(2016.2.1.~2.15.) 사이버안전국 누리집의 ‘사이버범죄 신고 시스템’에 접수된 명절 관련 인터넷 거래사기 피해는 ▵상품권 292건 ▵공연 예매권 54건 ▵숙박권 10건 등 총 356건으로, 2016년 전체 평균(일 13.5건) 대비 75.6% 증가(일 23.79건)했다.

작년 설 전후 주요 피해사례를 보면 단기간에 다수 피해자를 상대로 범행을 집중 시도했다. 주요사례는 유명 포털 중고거래 카페에 아이돌 가수 공연티켓을 판매한다는 글을 올려, 140명으로부터 1,500만원 편취’, ‘유명 포털 중고거래 카페에서 문화상품권을 할인 판매한다는 글을 올려, 51명으로부터 830만원 편취’, ‘다양한 중고거래 사이트에 대형마트 상품권 등을 할인하여 판매한다는 글을 올려, 103명으로부터 1,200만원을 편취’사례가 있었다.

사기 피해는 설 명절이 다가옴에 따라, 선물 및 기차표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과 할인 상품은 먼저 구입하지 않으면 구매 기회를 놓칠지 모른다는 ‘불안한 소비심리’로 인해 발생한다. 대부분의 사기 판매자는 카드결제 및 안전결제(에스크로)와 같은 구매대금 보증 수단이 없는 ‘계좌 이체를 통한 직거래’를 요구하므로, 계좌 이체만을 고집하는 판매자는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설 명절 전후 기간 ▵선물 택배(반송) 확인 ▵설 인사 ▵선물 교환권 ▵유명업체 이벤트

▲ 인터넷 직거래 사기 예방 웹툰     ©디지털광진

등 다양한 사칭 문구를 활용한 문자결제사기 발생이 예상되며, 최근 문자결제사기는 소액결제 피해뿐만 아니라, 피해자 휴대전화에 저장된 주소록 연락처·사진, 공인인증서 탈취까지 시도하여 더 큰 금융범죄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경찰이 밝힌 스미싱 문자유형은 ‘설날에 찾아 봬야 하는데 영상으로나마 인사드립니다.’,‘올 한해 소망하시는 분 모두~’, ‘23일 선물세트 배송 관련하여 방문예정이오니 수령가능한 시간대 남겨주세요.’, ‘새해에는 즐거운 형님누나 세뱃돈 2만원 보내드렸습니다.’, ‘ 설날 이벤트 세일 ~50%, 상세정보 확인 등’이 있으며 문구뒤에 악성코드가 있 URL을 첨부하는 경우가 많다. 링크된 URL을 클릭할 경우 소액결제나 개인금융정보 등의 탈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인터넷사기․문자결제사기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파격적인 할인가를 제시하며 현금 거래(계좌이체)만 유도하는 경우, 사기거래를 먼저 의심해 봐야하며, 거래 전에 ▵사이버캅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등을 통해 사기 신고 여부를 확인하고, 안전결제(에스크로)를 이용하면 피해 예방이 가능하다.  

만약 피해를 입은 경우엔, 거래대금 이체내역서와 사기피해가 발생한 갈무리 화면 등 증거자료를 첨부하여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지인에게 온 문자도 링크된 인터넷주소(URL) 클릭은 주의해야 하며 ▵스마트폰 보안설정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제한 ▵백신 설치 및 업데이트 ▵소액결제 차단 ▵‘사이버캅’ 등 스미싱 탐지 프로그램 설치 등의 보안 강화가 필요하다. 

피해 발생시, 경찰 신고와 휴대폰 서비스센터 방문을 통해 피해구제 진행과 악성코드 제거 등을 받을 수 있다. 경찰청 사이버캅은 모바일앱으로서 ▵인터넷사기 신고여부 조회 ▵스미싱 및 파밍 탐지 ▵악성코드 차단 ▵사이트 서버 위치국 표시 ▵신종범죄 피해경보 발령 등 다양한 예방기능을 제공하며, ‘구글 Play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앞으로 경찰은 다중 피해신고에 대한 집중수사로 범인을 신속히 검거해 피해 확산을 최소화하는 한편, ▵사기 사이트 차단 ▵신종 수법 예방경보 ▵신고이력 제공 ▵예방수칙 홍보자료 제작 등 다양한 활동으로 피해 예방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기사입력: 2017/01/23 [17:34]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