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 어린이 전통연희축제 ‘옛멋 새꿈’
서울시와 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 9월 24~25일 대공원에서 개최
 
디지털광진
 

(사)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대표 전송배)는 글로벌 시대 미래의 성장동력이자 세계를 이끌어갈 인재로 자라날 어린이들이 우리나라의 고유한 전통연희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올바른 문화 정체성을 함양할 수 있는 즐거운 잔치 한마당인 <2016 서울 어린이 전통연희축제 (부제)“옛멋 새꿈”>을 오는 9월 24일(토)과 25일(일) 능동 어린이대공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에서는 오는 24일과 25일 이틀간 어린이대공원에서 서울어린이전통연희축제를 개최한다. 사진은 지난해 전통연희축제 중 단심줄감기     © 디지털광진

 

서울특별시가 주최하고 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가 주관하는 <2016 서울 어린이 전통연희축제>는 전년도에 성황리에 개최된 바 있는 <2015 서울 어린이 국악축제(주최:서울특별시, 주관:(사)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를 더욱 확대하여 우리 고유의 전통연희문화 전반에 걸쳐 어린이들의 다양한 체험과 참여가 가능한 서울의 대표적인 어린이 문화축제로 발돋움하였다.

이 축제는 전통연희문화를 통해 문화적 감수성을 획득하고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통한 풍부한 정서함양이 필수적인 시기인 유/초등학생들로 하여금 우리 고유의 문화적 특성과 전통연희문화에 잠재되어 있는 공동체성을 바탕으로 사회적 통합과 공동체 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는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축제에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어린이(유아/초등학생)라면 누구나 직접 참여하여 전통연희와 관련된 끼와 재능을 뽐낼 수 있는 <어린이 전통연희 솜씨자랑> 대회와 온 가족이 함께 즐기며 관람할 수 있는 어린이/가족 공연도 준비되어 있다. 이미 어린이들을 위한 공연으로 호평받은 <아기돼지 꼼꼼이>, <혹부리장구>, <꼬마광대전>을 비롯해 체험형 국악공연과 구연동화극 등 다채로운 무대 공연이 2일에 걸쳐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축제장을 찾은 어린이와 가족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궁중무용놀이 포구락체험>, <전통혼례체험>, <풀피리체험>, <동화구연체험>을 비롯해 특색있고 다양한 전래놀이가 펼쳐지는 <재미있는 전래놀이터>도 진행될 예정이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사)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의 전송배 대표는 “『2016 서울 어린이 전통연희축제 ’옛멋 새꿈‘』은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서울의 대표적인 어린이 문화축제로서 전통연희문화를 통해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축제 한마당이자 전통문화교육의 저변 확대와 한민족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살아있는 교육의 장으로 만들고자 한다.“며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사)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는 국악은 물론 전래놀이, 전통의례 등 전통문화 전반에 걸친 교육적 연구를 토대로 전통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국악예술공연을 보급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으로서 아동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취약계층을 위한 <국악나눔공연>과 <국악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공헌활동을 통한 국악예술과 전통문화의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6 서울 어린이 전통연희축제> 참가 및 자세한 문의사항은 (사)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 홈페이지(www.ikukak.org)를 참조하거나 전화(447-2289)로 문의하면 된다.


 
기사입력: 2016/09/20 [15:10]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볼거리 많았던 2틀이였네요 nam6017 16/09/28 [18:18]
우연히 광고를보고 아이와 나들이겸 다녀왔습니다 극이나 뮤지컬한번 보려면 번거로운 일들이 있는데 다양한 동화구연극이나 공연들을 볼수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평소에는 접하지못하는 전통혼례나 포구락체험 그리고 떡매치기등등 볼거리가 너무 많아서 2틀동안 다녀왔네요. 매년 이렇게 좋은 축제가 열렸음 좋겠습니다 수정 삭제
아이들과 무척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꿈동이 16/09/28 [18:25]
아이들 데리고 행사에 직접 참여해봤는데요.. 체험프로그램도 다양하고 공연도 신났습니다. 또 직접 떡메를 쳐보고 떡도 만들어 먹을수 있어서 체험거리, 볼거리, 먹거리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무료로 모든 활동을 해볼 수 있어 부담도 없었습니다. 전통연희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행사라 쉽고 재미있게 아이들이 전통에 대해 접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마지막으로 강강술래로 어울려 노는데 아이들이 무척 즐거워 했어요. 앞으로도 이러한 행사들이 자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