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자양2동-광양고 손잡고 깨끗한 마을가꾼다.
18일 ‘살기좋고 깨끗한 마을가꾸기를 위한 청소년 자원봉사에 관한 업무협약’체결.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16/03/21 [09:53]

자양2동과 광양고등학교가 행복한 마을가꾸기를 위해 손을 잡았다.

 

▲ 18일 자양2동 이용환 동장(오른쪽)과 광양고 김병혁 교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디지털광진

 

 

자양2동 주민센터(동장 이용환)와 광양고등학교(교장 김병혁)는 18일 오후‘살기좋고 깨끗한 마을가꾸기를 위한 청소년 자원봉사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발대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은 깨끗하고 살기 좋은 마을을 조성하기 위해 학생과 주민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거리환경을 개선하고, 청소년이 자원봉사 참여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추진하게 되었다.

 

이날 오후 3시부터 동 주민센터 4층 강당에서 열린 이용환 자양2동장, 김병혁 광양고등학교장, 광양고등학교 학부모회 운영진, 자양2동 직능단체 회원, 자원봉사 참여 학생 100명 등 총13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양측의 자원봉사활동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구에서 추진 중인 청소행정업무 관련 홍보영상 시청,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유의사항 및 안전교육, 발대식 순으로 진행되었다. 행사 종료 후 4시 10분부터는 공무원·주민·학생들이 조를 이뤄 1시간동안 자원봉사를 실시하였다.

 

▲ 경로당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는 광양고 학생들     © 디지털광진

 

 

자양2동은 7개 초·중·고등학교가 있고 쓰레기 상습무단투기지역, 다세대 및 일반주거지역을 중심으로 한 골목길 등에 청소 취약지역이 많은 반면, 동 행정인력만으로는 거리환경을 정비하는데 한계가 있어 골머리를 앓아왔다.

 

이에 동은 주민과 협력해 청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오던 중, 심각한 쓰레기 무단투기 지역 중 한 곳인 광양고등학교를 지난해 말 찾아가 협의를 의뢰했다. 이 과정에서 양측은 동 현안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되고 학생들이 책에서 배울 수 없는 다양한 경험들을 체득할 수 있는‘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관학 협력사업으로 시행하도록 합의하게 됐다.

 

그 후 양측은 2차례의 회의를 통해 지역현황과 실태 등을 고려한 적합한 봉사활동 분야, 봉사활동 인정시간 및 참여인원, 학생 인솔자 및 안전대책, 봉사활동 시 필요한 물품 및 청소도구 마련에 관한 사항 등을 협의해 합의점을 마련했다.

 

봉사활동은 이달 18일 제1기를 시작으로, 매월 1회씩 100명이 참여·연말까지 전교생인 총900명 전체가 참가하게 된다. 활동내용은 매월 정해진 날짜에 2시간동안 1분야‘소규모 사회복지시설 청소 및 말벗봉사’30명, 2분야‘쓰레기 제로화 캠페인, 성상체험 등 계도활동’20명, 3분야‘취약지역 및 광양고등학교 주변 등 뒷골목 청소’50명 등 3개 분야로 나눠 실시한다.

 

1분야는 구립경로당을 비롯한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5개소를 방문해 시설청소, 어르신 말벗돼드리기, 안마해드리기 등을 수행하며, 2분야는 쓰레기 감량을 위해 종량제 봉투의 재활용품 혼합비율을 조사해보는 성상체험, 올바른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안내문 배부 및 홍보캠페인 참여를, 3분야는 지역 내 주요이면도로와 상습무단투기지역 청소를 맡게 된다.

 

이용환 자양2동장은“우리 동은 학생들이 다양한 봉사활동 경험을 통해 배려심과 협동심 등을 기르며 전인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아울러 학교 측과의 지속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지역 봉사활동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주민들의 자율적인 참여와 봉사로 쾌적하고 살기 좋은 마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업무협약 체결후 학생, 직능단체 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디지털광진

 

▲ 깨끗한 마을만들기를 위해 손을 잡은 자양2동과 광양고등학교     © 디지털광진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6/03/21 [09:53]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