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자양4동 일대 재개발 신속통합기획 확정
용도지역 상향. 남북 녹지축 형성하고 공원 품은 수변 특화단지 조성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24/01/30 [14:22]

서울시 도시공간본부 신속통합기획과는30일 자양457-90번지 일대 재개발사업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시는 한강변에 가깝게 위치한 입지적 강점을 활용해 한강 생활권 특화단지로서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 조감도(안) 도시와 한강을 잇는 녹지 및 보행체계로 한강생활권 특화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디지털광진



대상지는 주변으로 뚝섬 한강공원, 성수 카페거리, 역세권 상권, 대학(건국대, 세종대, 한양대) 등 다양한 지역자원과 인접해 잠재력이 풍부한 곳이지만, 노후화된 집들과 좁은 골목, 열악한 가로환경, 부족한 생활기반시설 등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으로 알려져있다.

 

▲ 신속통합기획 위치도  © 디지털광진



이번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됨에 따라, 이 지역 일대는 도시와 자연이 만나는 활력있는 한강 생활권 특화단지’ (139,130, 50층 내외, 2,950세대 규모)로 거듭날 전망이다.

 

 

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한강과 녹지가 어우러진 한강변 공원을 품은 아파트 단지 계획, 한강 접근성 강화를 통한 활력있는 생활 가로 조성 및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 한강변 차별화된 경관을 형성하는 미래경관 창출, 3가지 계획원칙을 마련했다.

 

먼저, 도시와 한강을 잇는 남북 방향의 중앙공원을 계획해 지역 일대의 수변·녹지 연결체계를 완성하면서, 공원을 품은 한강변 특화단지를 실현하고자 했다.한강변 경관을 고려한 지구 통경축 확보를 위해 북측 소공원에서부터 광폭의 선형 중앙공원을 지나 뚝섬한강공원까지 녹지축을 연결, 한강과 녹지가 어우러진 한강 생활권 특화단지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둘째로, 대상지 일대에서 뚝섬한강공원까지 이어지는 한강 접근로를 정비하고, 기존 노유시장길 및 중앙공원변으로 가로활성화시설과 입체보행로를 계획해 활력있는 생활 가로를 조성하는 한편 상습 정체구간인 뚝섬로를 확장함으로써 지역 교통체계도 개선할 예정이다.

 

▲ 가로활성화 계획(안) 지역상권과 한강을 잇는 활력있는 생활가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디지털광진



현재 자양4동에서 구역 외 벽천나들목 ~ 한강으로 이어지는 뚝섬로24길을 보행친화적으로 새롭게 정비하고, 기존 노유시장길에서 중앙공원으로 이어지는 생활가로는 저층부 특화디자인을 도입해 가로활성화를 유도한다. 상습 정체구간인 뚝섬로는 현재의 4~5차선을 6~7차선으로 확폭해 지역 교통체계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 보행동선 계획 안  © 디지털광진



마지막으로, 용도지역 상향과 유연한 층수 계획을 적용(27350층 내외)함으로써 열린 통경축을 확보하고, 리듬감 있는 한강변 스카이라인을 조성할 계획이다. 공원 연접부에 저층부 경관디자인, 디자인 특화동(한강전망대) 계획으로 자양에서 성수로 이어지는 한강변 미래경관을 창출하는 데 주력했다. 또주민의 다양한 삶을 담을 수 있도록 다채로운 주동 타입을 배치했다. 여기에 디자인 특화동으로 주민 모두가 누릴 수 있는 한강전망대를 계획했다. 공공 전망공간을 통해 한강 조망을 최대한 누리게 하면서, 주민 소통도 활성화하겠다는 방침이다.

 

▲ 건축배치 계획안(본 계획안은 정비계획 입안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디지털광진



시는 신속통합기획 절차 간소화에 따라 올해 중 자양457-90일대의 정비구역 및 계획 결정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도시계획위원회 수권분과위원회 및 사업 시행계획 통합심의등을 적용받아 전반적인 사업 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자양457-90일대 재개발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됨에 따라, 성수전략정비구역과 더불어 자양~성수 일대 스카이라인의 대대적 변화가 예상된다, “수변공간과 녹지가 어우러지고 매력적인 미래경관을 창출하는 등 도시주거공간의 혁신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신속통합기획 계획원칙 및 구상  © 디지털광진

 

▲ 경관계획 안  © 디지털광진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1/30 [14:22]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