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진구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
국민권익위 평가에서 청렴체감도와 청렴노력도 각각 2등급 받아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23/01/27 [17:23]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진행된 ‘2022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했다.

 

▲ 지난해 10월 진행되었던 청렴라이브콘서트 모습  © 디지털광진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6일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교육청공직유관단체등 56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청렴체감도와 청렴노력도를 반영한 종합청렴도를 발표했다. 종합청렴도는 각 기관에서 업무를 처리한 경험이 있는 구민과 소속 직원을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와 반부패 추진 노력도, 부패사건 발생 현황을 종합하여 평가한다.

 

광진구는 이번 평가에서 청렴체감도와 청렴노력도에서 각각 2등급을 받아 종합청렴도2등급이라는 결실을 맺었다. 전국 226개 기초단체 중 종합청렴도 1등급을 받은 곳은 15(6.6%)이며 2등급은 56(24.8%)으로 상위 30%에 해당하는 좋은 점수다. 서울시 25개구 중 에서는 구로구와 용산구가 1등급을 받았고 광진구를 포함해 9곳이 2등급을 받았다.

 

▲ 국민권익위 기초단체(구) 청렴도 평가 결과  © 디지털광진



 

구는 지난 12년간 종합청렴도가 중하위권에 머무르는 답보상태에 있었다. 조직의 청렴성과 인사 및 예산집행, 업무지시 공정성 등을 평가하는 내부청렴도에서 4등급~5등급에만 계속 머물러 있었기 때문이다.

 

민선8기 들어 광진구는 내부청렴도 취약분야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시작했다. 먼저 조직 내 구성원의 청렴도 인식 제고를 위해 청렴서약식 릴레이 공감 청렴 방송 청렴 온택트 학습 청렴라이브 콘서트 개최 청렴소식지 발행 1부서 1청렴 실천 과제 등을 실천했다. 또한, 인사고충 상담 창구 상시 운영 공정하고 투명한 예산집행 수평적인 조직문화 형성 등 인사 운영 및 예산집행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여 건전한 직장문화를 조성하는데 앞장섰다.

 

 

또한 부패 취약분야의 모니터링 강화, 청렴해피콜 운영 등 부패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친절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구정 운영으로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했다. 그 결과 외부청렴도 평가 중 업무관련자의 금품 및 향응 경험률 부분에서 0%’를 받는 성과로 이어졌다. 이러한 구의 다각적인 노력의 결과로 종합청렴도 평가를 12년 만에 상위권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구는 밝혔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청렴도평가 2등급 달성은 전 직원이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노력한 뜻깊은 결과물이라면서 광진구의 3대 정책 기조가 공정, 소통, 친절인 만큼 구민과 직원 모두에게 친절하며 열린 소통으로 올바르고 투명한 구정 운영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1/27 [17:23]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