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민자치회 위촉식 및 성과보고회 열려.
29일, 신규 5개동 포함 10개동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21/12/29 [17:29]

광진구는 29일 오후 구청대강당에서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 및 성과보고회를 개최하였다.

 

▲ 위촉식에 참석한 주민자치회 위원들과 내빈들이 함께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 디지털광진



지난 20205개동(중곡4, 구의2, 구의3, 자양4, 화양동)으로 출발한 광진구의 주민자치회는 내년도 5개동(중곡1,3. 구의1, 자양3, 군자동)에서 추가로 실시된다. 이날 위촉식은 기존 5개동 주민자치회 위원(임기만료 후 재위촉 또는 신규위촉)들과 신규 5개동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29일 오후 구청대강당에서 열린 위촉식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한 개동에서 4명씩 만 대표로 위촉장을 받았다. 위촉식에는 전혜숙, 고민정 국회의원과 전병주 서울시의원, 광진구의회 이명옥 기획행정위원장 등 광진구의원들도 참석해 위촉식을 축하했다.

 

위촉식은 위원 대표들의 우리의 다짐낭독과 위촉장 수여, 기존 주민자치위원장들에 대한 감사패 증정, 구청장 인사말, 고민정 의원 축사 등이 진행되었으며, 시범사업에 대한 성과보고도 진행되었다.

 

 

▲ 인사말을 하는 김선갑 광진구청장  © 디지털광진

 

김선갑 구청장은 축사를 통해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위원회보다 기능이 확대된 것이다. 주민자치센터 운영과 더불어 지역의 문제점 및 의제를 발굴해 풀어가는 방법을 마련하게 된다. 동별로 특성에 맞는 정책을 개발하고 동네의 문제를 해결해 가는 지방자치의 본 모습이다. 올해까지는 서울시와 매칭으로 운영했지만 내년부터는 구비로 운영하게 된다.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구청장은 현 시기 가장 큰 고민은 코로나다. 하지만 막을 수 있다. 3차 접종과 마스크가 제일 중요하다. 방역에도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 축사를 하는 고민정 국회의원  © 디지털광진



고민정 의원은 축사에서 언제쯤 마스크 벗나 생각하는데 주민자치회 운영하면서도 많은 생각 하실 것 같다. 여러 사람이 모이는 행사를 할 수 없으니 어려울 텐데 그래도 지금까지 잘 이겨내 오셨다. 감사드린다. 주민자치회 활동이 풀뿌리민주주의 교과서다.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풀어가는 것, 그것이 민주주의다. 여러분들을 응원하며 더 열심히 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진 성과보고회는 지난 2년간의 주민자치회 활동을 공유하는 자리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김선길 회장이 진행했다. 김선길 회장은 주민자치회 시작과 함께 코로나19로 힘든 중에도 사업을 진행해 주신 회장님들과 위원님들에게 감사드린다. 구청과 협력하여 시범동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주민자치회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인사말을 전한 후 주민자치회 추진배경, 시범동 추진현황, 추진성과, 각 시범동별 자치계획 수립 및 실행현황 등을 설명했다.

 

▲ 김선길 회장이 성과를 보고하고 있다.  © 디지털광진



한편, 광진구 시범 5개동 주민자치회와 신규 5개동 주민자치회는 적게는 39명에서 많게는 50명까지 총 459명의 위원들을 위촉했다. 시범동 5개 동 주민자치회 회장은 모두 유임되었고 신규동 5개동도 대부분 현 주민자치위원장들이 회장을 맡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0개 동으로 확대되는 광진구주민자치회가 시범동의 단계를 넘어 지역사회에 뿌리내리며 풀뿌리 민주주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 국기에 대한 경례  © 디지털광진

 

▲ '우리의 다짐'  © 디지털광진

 

▲ 김선갑 구청장이 중곡3동 주민자치회 한길원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 디지털광진

 

▲ 현 주민자치위원장들에 대한 감사패 전달식  © 디지털광진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12/29 [17:29]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